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1. 전통요가의 목표

    모든 전통요가는 해탈(moksa) 혹은 자아초월을 궁극적인 목표로 합니다.

    다만 그 목표에 이르기까지 무엇을 강조하며 어떻게 개념화하는지에 따라서 8개의 다양한 형태로 분류됩니다.

     

     

    2. 전통요가의 종류

    1) 갸나요가(Jnana yoga)

    여러 '우파니샤드' 및 '바가바드기타'에서 강조하고 있는 요가로 무엇이 궁극적인 실재이고 무엇이 비실재인가에 대한 지혜를 강조합니다.

    따라서 갸나요가는 '지혜요가', '지식요가'라고도 번역됩니다.

    여기서 '우파니샤드', '바가바드기타'란 여러 요가 경전들 중 하나입니다.

    우파니샤드는 힌두교의 이론과 사상을 토대로 이뤄진 철학문헌입니다.

    힌두교 경전은 크게 슈루티(신으로부터 계시된 지식) 그리고 스므리티(스승에서 제자로 전승된 지식)로 나뉠 수 있는데, 여기서 우파니샤드는 슈루티에 속합니다.

    바가바드기타는 여러 기타(노래) 중에서도 가장 널리 알려진 대표 경전입니다.

    다만 독립된 경전이라기보단 서사시 마하바라타의 제6권 비슈마 편의 25~42장에 해당됩니다.

    바가완(bhagawan)은 지극히 존귀한 자, 숭배할만한 자를 위미하고 기타는 노래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거룩하고 존귀한 자의 노래, 거룩한 신의 가르침을 의미합니다.

     

    2) 박티요가(Bhakti yoga)

    박티, 바크티(Bhakti)는 힌두교와 바가바트교에서 신을 향한 사랑과 헌신을 의미합니다.

    '바가바드기타'에서 강조되고 있는 요가로, 신을 향한 지극한 사랑을 나타내는 방법을 다루고 있습니다.

    이렇게 신애를 함으로써 최고의 신에게 순수무사하게 귀의한다면 그 은총에 의해 해탈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박티요가는 '신애의 요가', '헌신의 요가'라고도 불릴 수 있습니다.

     

    3) 카르마요가(Karma yoga)

    카르마(Karma)는 산스크리트어로 행동, 행위를 뜻하고 불교에서 말하는 '업'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카르마요가를 '행위 요가'라고도 부릅니다.

    인간은 그 누구도 행동, 행위 없이는 존재할 수 없습니다.

    이것을 행동의 절대성이라 부르고 모든 행동에는 원인이 있습니다.

    그 원인에 따라서 현재라는 결과가 만들어지고 이로 인한 미래가 결정이 되는데 이를 '카르마 법칙'이라고 합니다.

    카르마요가 또한 '바가바드기타'에서 강조되고 있으며 '바가바드기타'에서 정립된 유일한 행위요가라 볼 수 있습니다.

    욕망 없는 행동 또는 자아(ego) 없이 행하는 행동을 통하여 '해탈'을 강조합니다.

     

    4) 하타요가(Hatha yoga)

    하타(Hatha)는 산스크리트어로 '태양'을 상징하는 '하(Ha)'와 '달'을 상징하는 '타(tha)'의 합성어입니다.

    태양과 달은 음과 양, 좌와 우 같은 대칭적인 존재이기 때문에 하타란 '자연의 이치'를 나타냅니다.

    하타요가는 중세기부터 현대까지 꾸준히 지속적으로 연구되고 있고, 알려지고 있는 요가입니다.

     

    5) 만트라요가(Mantra yoga) 및 자파요가(Japa yoga)

    만트라(Mantra)는 '신성한 소리'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만트라요가란 소리를 빛으로 승화시키는 요가입니다.

    오움, 아우음, 옴, 이이, 에에, 훔, 음, 하하하 등 소리의 힘을 이용해서 심신을 정화시켜 주고 세계 각국의 수많은 종교에서는 이러한 소리의 힘을 이용하여 제식주의적 전통으로서 활용 중입니다.

    만트라요가와 연관성을 가진 요가로는 '자파요가(Japa yoga)'가 있는데 여기서 '자파(Japa)'란 '지속적으로 반복한다'라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자파요가는 만트라를 지속적으로 반복하는 요가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타요가 문헌들에서도 만트라요가가 언급되고 있지만, 흔히 하타요가에 비해서 낮은 단계의 수련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6) 나다요가(Nada yoga)

    나다(Nada)는 '소리'를 의미합니다.

    여기서 나다의 소리란 나디(Nadi)가 정화되면서 내면에서 들려오는 사이킥 소리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나다요가는 내면에서의 사이킥 소리에 대한 수련이라고 볼 수 있으며 사이킥 소리의 다양한 현상에 대해서는 여러 경전(우파니샤드, 하타프라디피카)에서도 언급되고 있습니다.

     

    7) 쿤달리니요가(Kundalini yoga)

    쿤달리니요가는 밀교적 가르침이 있는 탄트라에서 제시된 요가 수행법의 일종입니다.

    하타요가 문헌들에서 중요한 부분이기도 하며 하타요가의 주요 수행법으로는 몸에 잠재되어 있는 '우주적 에너지'인 쿤달리니를 각성시켜 수슘나로 끌어올린 후 정수리의 브라마란드라에 합일시키는 것입니다.

    따라서 쿤달리니요가는 하타요가와 밀접한 연계를 이루고 있으며, 아래에 설명된 탄트라요가에 포함되기도 합니다.

     

    8) 탄트라요가(Tantra yoga)

    '탄트라(Tantra)'는 산스크리트어로 '직물'이라는 뜻이며 '확장하다'를 의미하는 어근 'Tan'의 명사형입니다.

    따라서 탄트라는 '의식의 확장'을 의미합니다.

    넓은 의미로는 근원적 진리를 탐구하기 위한 사상 또는 그와 관련된 수행체계를 뜻하고, 흔히 밀교(Exoteric Religion)로 번역됩니다.

    탄트라요가는 탄트라사상을 토대로 하고 있으며 쿤달리니요가, 라야요가, 만트라요가, 안트라요가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반응형